시장 Review 기업분석

테슬라: 지금 투자 해도 될까?

 

TESLA FACTORY
TESLA

 

많은 사람들이 테슬라에 대해 말하고 궁금해하고, 알고 있다.

 

천재 CEO 일론 머스크를 필두로 하여 정말 미래의 기술들을 가능케 하겠다고 말하는 전기자동차 기업.

 

앞으로 꾸준히 생각할 거라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생각과 같게 나도 테슬라가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투자자들은 테슬라에 투자할까?

80% 사람들은 "전기자동차를 잘 만드는 기업"이라서 "일론 머스크의 경영능력을 믿어서" "무슨 회사인지는 모르겠지만 주가가 계속 오르기 때문에" 때문에 일 것이다.

 

나도 테슬라가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투자하지 않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1. 전기자동차, 자율 주행 자동차. "자동차" 기업이지만 자동차로 돈을 못 벌고 있다.

 

벤처기업에서 출발해 이 정도 수준까지 자동차를 생산하게 된 것은 놀랍지만, 아직 차 제조로는 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 다른 거대 자동차 회사들도 순이익률이 좋지는 않다.)

 

대신 테슬라는
"탄소 배출권"을 다른 회사에 판매해
돈을 벌고 있는 상황이다. 

 

*탄소 배출권이란? : 지구온난화 유발 및 이를 가중시키는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로, 배출권을 할당받은 기업들은 의무적으로 할당 범위 내에서 온실가스를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남거나 부족한 배출권은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많은 자동차기업들이 전기차 생산에 참가하고 기존의 자동차 ( 휘발유, 경유 ) 시장이 작아질 경우 테슬라의 탄소배출권 판매 수익은 감소 할 것이다. 수익이 감소 하면 시장이 반응할 것이고 시장은 이유를 찾아낸다.

 

 

출처 KBS. 최근 S&P 500 지수에 편입되지 못한것도 이러한 이유가 있었다.

 

 

 

 

2. 주가에 이미 기대감이 반영되어 있다. ( 비싸다. )

 

 

출처: 인베스팅.com

 

 

2020년 7월 22일 기준으로
주당순이익 0.44$ ( per = 925.77 )
잘 벌었을때 2.14$ 기준으로 ( per = 190.34 ) 이다.

미래에 ( 10년 안에 ) 매출액이 10배 상승하고
기술발전으로 영업이익이 개선된다고 가정했을때
현 주가 기준으로 13.578$ 의 주당 순이익이 나와야 per = 30 정도가 될텐데,

 

이는 매출액이 현재 기준으로 30배 개선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코로나때문에, 다른 여러 이유 때문에 순이익이 이번분기에 저조했다고 생각하더라도, 10년 동안의 미래가 평탄할것인가? 오히려 코로나처럼 처음 겪어보는 다양한 문제들에 마주할 것이다. 그 때에 가서도 매출, 순이익이 저조한 이유를 대는것은 변명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 

 

 

출처: 인베스팅.com

 

 

 

 

 

 

3. 앞서 말한 1.2의 이유와는 무관하게 주가가 솟고 있기 때문에 내 투자와 맞지 않는 기업이다.

 

주식이 논리와 실적으로만 되었다면 모두가 부자일 터, 주식시장은 원래 항상 본 가치를 반영하지 않는다. 테슬라의 주가가 현 상태까지 오른 가장 큰 이유는 미래에 대한 기대감 때문일 것이고, 일론 머스크가 본인이 더 많은 돈을 벌고 싶기 때문일것이다. 나는 사람들의 기대치가 어디까지인지 모르겠다.

 

지금 테슬라를 거래하고 있는 사람들은 "현재의 테슬라" 보다 "미래의 테슬라" 가 100배 발전해있을것이고,

"미래의 테슬라""더 먼 미래의 테슬라"에 대한 기대감으로 고평가되어 주주들을 돈을 벌게 해줄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여야한다.

 

 

 

 

 

4. 지금의 주가는 쉽게 설명이 가능한가?

 

"90초 안에 설명할 수 없으면 성공할 수 없는 투자 아이디어이다." 라는 말이 있다.

 

이 시점 부터는 주가가 더 올라가기 위해 전문적인 내용의 기사/이슈 가 많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어려운걸 좋아하지 않는다. 쉬운것을 찾고 쉽고 명료한 이유에 반응한다.

지금의 주가까지 오게된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을것이다. 일론 머스크의 트윗들, 트럼프의 대선, 그린 뉴딜, 미래기술 기대감, 테슬라 흑자전환, 주식분할, 언택트 시대의 도래...등 의 이유로 오르내리며 여기까지 오게되었다. 아래로 내려갈 길은 많지만 위로 올라갈 길은 이제 별로 남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5. 다른 좋은 투자처가 많다. 

 

추후 다른 게시글에서 다루겠지만, 내 생각에는 코로나 이후 진가를 평가 받지 못한 가치주나, 사람들에게 별로 알려지지 않은 작은 기업중 테슬라보다 기대수익률이 높은 기업들이 많다. 

 

개인적으로 일론 머스크도 너무 존경하고 ( 자서전 2회독 ) 테슬라 차도 갖고 싶다. 그래서 현재의 주가보다 조정이 온다면, ( 300$~350$ 근처 까지 온다면 )  매입할 생각이다. 매력적인 기업이니까.

 

다음 게시물에서는 벨로다인과 라이다. 자율주행기술에 관해 포스팅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