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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일반/시장 Review 기업분석

세일즈포스 주식 분석 : CRM분야 1위. 구글과 마이크로 소프트의 러브콜. 클라우드계의 형님. Salesforce.com

by 모든 투자의 책임과 손실은 매수/매도 자에게 있습니다. 2020.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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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운 Sales force 로고. 출처: pixselo.com/sales-force-development-pixselo-global-solutions/

 

2020년 8월말 엑손모빌을 대신하여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30 에 등록되었다.

기업명 세일즈포스닷컴 ( Salesforce.com )
티커  NYSE: CRM
주식명 Salesforce.com Inc
분야 클라우드컴퓨팅, AI, IoT 등을 이용한 고객 관계 관리(CRM)
특징 CRM 분야 1위 업체
시가총액 269조6314억원
주가 258.55 $
배당금 ,(배당수익률) N/A
배당락 N/A
배당지급일 N/A

시작 전 요약정리.

 

투자매력

 

1. 클라우드, CRM 부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회사.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도 세일즈포스를 압도하려기보다는 기술제휴를 맺는 방향을 추구 중.)

 

2.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와의 인수합병설이 돌 경우 주가가 오를 수 있다.

 

3. 성장하고 있고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라는 점.

 

 

투자위험

 

1. 고평가 된 벨류에이션-미래의 가치를 선반영 중인 것으로 보인다.

 

2. 아직 배당은 실시하고 있지 않다.

 

3.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이 세일즈포스닷컴과 유사한 서비스(클라우드, CRM)를 제공하여 경쟁구도가 생긴다.

 

4. 성장을 멈췄을 때 영업이익은 개선 가능성 불투명.


사업 이해하기 ① :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클라우드 컴퓨팅 업체의 컴퓨터를 인터넷을 이용해 내 컴퓨터처럼 사용하는 것

인터넷 기반 컴퓨팅의 일종으로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즉, 컴퓨터가 없어도 네트워크만 연결된다면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을 이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하면 컴퓨터 인프라스트럭쳐를 구축하는 대신 원래의 사업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업체가 이용하고 있다.

 

세일즈포스는 공격적인 기업 인수를 통해서 소프트웨어 클라우드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통해 클라우드 부분에서 지금의 지위를 획득하게 되었다.

 


사업 이해하기 : CRM이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의 약자이다.

 

소비자들을 자기 회사의 고객으로 만들고, 이를 유지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이다.

 

기업-고객 관계 관리/고객 확보/고객-판매인-협력자 간 내부 정보를 분석, 저장

 

하는 데 사용하는 광대한 분야를 아우르는 방법을 말한다.

 

CRM 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분류
DBM (Database marketing) 마케팅 분석과 전략수립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이용
협의의 CRM 각 고객별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추구하는 관점
SFA(Sales Force Automation) 영업 채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영업자동화 기술

여기서 Sales force라는 이름을 만날 수 있다. 

 

출처: salesforce.com

CRM 시장에서 세일즈포스는 점유율 17.3%로 1위를 보여주고 있다.


정리.

 

출처. 세일즈포스닷컴 공식 홈페이지

 

세일즈포스(Salesforce.com)는 클라우드 컴퓨팅, IoT, AI, 모바일, 소셜 등의 4차 산업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사의 마케팅/영업자동화를 관리하고 도와주는 업체이다. 

 

구글, 페이스북, HP 같은 IT 기업부터 버버리, 로레알, 던킨 도너츠 같은 소비자 중심 기업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사용 중이다.


언택트 시대와의 연관성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서 세일즈 포스에서 만든 재택근무 프로그램 WORK.COM의 수요가 급증하여

 

2분기 매출액이 29% 증가하였다.

 

 


세일즈포스닷컴의 성장지표

 

그래프출처: https://addsmile.tistory.com/ [최현규의 기업,주식,기술,경제 리서치] 자료출처:itooza.com

매출액, 영업활동 현금흐름, 연구개발비 등의 성장 지표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세일즈포스닷컴의 실적지표

그래프출처: https://addsmile.tistory.com/ [최현규의 기업,주식,기술,경제 리서치] 자료출처:itooza.com

영업이익률이 좋지는 못한 데에 비해, 매출액이 큰 것으로 보아,

 

현재 클라우드, CRM 시장이 초기이기 때문에,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영업이익률이 낮더라도 가격전략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일즈포스 닷컴 PER, ROE, 부채비율, ROA

그래프출처: https://addsmile.tistory.com/ [최현규의 기업,주식,기술,경제 리서치] 자료출처:itooza.com

PER은 현재 99.4 정도로 과거에 비해서는 부담이 적은 벨류에이션이다.

그래프출처: https://addsmile.tistory.com/ [최현규의 기업,주식,기술,경제 리서치] 자료출처:itooza.com

매출액, 영업이익에 비해서 ROE나 ROA는 양호한 모습을 보여준다.


세일즈포스 닷컴 현금흐름과 벨류에이션

그래프출처: https://addsmile.tistory.com/ [최현규의 기업,주식,기술,경제 리서치] 자료출처:itooza.com

잉여현금흐름은 낮아졌는데, 현금흐름 배수가 높아진 것으로 보아 최근 고평가가 일어난 것이 아닌가 추정된다.


 

 


본 게시글은 투자, 추천, 권유, 리딩이 아닙니다. 현명하고 보수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최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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