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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일반/시장 Review 기업분석

[ 벨로다인 Velodyne ] : 10월5일 포드 지분 공시. 포드는 보호예수 없었다. VLDRW (워런트) 가격 하락. 주가 이슈 분석.

by 모든 투자의 책임과 손실은 매수/매도 자에게 있습니다. 2020.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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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벨로다인 주식 기본정보

포드의 지분공시 분석

2020.09.09 이후 주가 하락 원인 분석 4가지.


기업명 벨로다인 ( Velodyne )
티커  NASDAQ: VLDR
주식명 Velodyne Lidar inc
분야 자율주행, 실시간 3D 지형 파악 LIDAR 제작
특징 상장되어있는 LIDAR 기업, 상업용 LIDAR 제작중
시가총액 3조 3715억원
주가 16.92 $
배당금 ,(배당수익률) N/A
배당락 N/A
배당지급일 N/A

회사의 재무에 대한 내용을 구하기 힘듬으로 우회적으로 살펴보겠다.


포드의 지분공시

 

10월 5일 10:01pm에 포드는 벨로다인의 지분 7.6%를 가지고 있다고 공시했다.

 

시가총액이 3조 3715억 원 이므로

 

3조 3715억원 x 0.01 x 7.6 = 2562억 3400만 원 

 

포드는 현재 벨로다인 주식을 2562억 3400만 원 정도 가지고 있을 것이고

 

주식을 10$ 공모가로 소유한 것으로 추정하고, 현재 가격이 16.92$ 이므로

 

포드의 초기 투자 비용 x 1.692 =2562억 3400만 원

 

초기 투자비용은 1514억 정도라고 생각할 수 있다.

 

2016년에 포드와 바이두가 합쳐서 1755억 원

 

포드는 1500억 원 정도 투자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2018년 니콘으로부터 292억 원 현대모비스로부터 600억 원을 투자받았으니, 같은 방식으로 계산 시

 

니콘은 494억 ( 1.465% 지분 ) , 현대모비스는 1015억 ( 3.01% 지분 )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해본다.

 

바이두도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벨로다인 지분 예측 테이블( 추정 ) 투자비용 (예상) 현재소유 가치 (예상) 지분 (예상)
포드 1514억 2562억 3400만원 7.6%
현대모비스 600억 1015억 3.01%
니콘 292억 494억 1.465%
바이두 241억 407억 1.209%

본 표는 작성자의 주관이 반영되었고 포드를 제외한 회사는 공시정보가 아닌 회사 연혁의 내용을 바탕으로 계산한것입니다.

 


 주가 폭락의 원인 분석 1.벨로다인은 SPAC 상장 이례적으로 보호예수가 걸리지 않았다.

보호예수란?

1. 증권회사 등이 투자자의 유가증권 및 중요 물품 등의 안전한 보관과 매도의 편리를 위해 이를 보관하는 것을 말한다.  2. 증권회사나 금융기관이 투자자의 유가 증권을 유료로 보관하는 것을 뜻하는 말로, 이 기간에 투자자는 단 1주도 매각할 수 없다.

 

보호 예수가 아예 안걸린 것은 아닌것 같고 포드에게만 해당되는 내용같다.

 

https://wccftech.com/velodyne-volatility-is-being-bolstered-by-the-possible-liquidation-tsunami-of-its-pipe-shares/

PIPE : Private investment in public equity : 사모투자. 회사 간 비밀스럽게 투자가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유동성 증가 + 사모투자가 진행되었다는 점 때문에 주가가 하락했다고 wccftech는 분석한다.

 

여기서 언급된 사모투자:

최대 규모 투자자인 Ford가 보호예수와 무관하게 벨로다인의 지분을 청산할 수 있도록 계약된 투자.


 

https://wccftech.com/velodyne-volatility-is-being-bolstered-by-the-possible-liquidation-tsunami-of-its-pipe-shares/

"Ford Motor Company will not be subject to a lockup agreement like other former holders of Velodyne capital stock.” : 포드는 다른 기관투자자와 달리, 보호예수 기간과 상관없이 주식을 매도할 수 있다.

 

전체 주식의 7.6%에 달하는 포드의 지분이 언제든 매도될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에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주가 폭락의 원인 분석 2. SPAC 상장 방식으로 상장한 니콜라가 시끄러웠다.

니콜라 상승후 하락 시점 9월8일 , 벨로다인 하락 시점 9월9일

하락 이유 : 한국 기준 9월 9일 미국의 Hidenburgresearch에서 니콜라가 Scam이라는 보고서를 냈기 때문. 


주가 폭락의 원인 분석 3. 나스닥 하락의 여파

나스닥 조정 시점 9월2일 벨로다인 주가 하락 시점 9월9일

9월2일 뚜렷한 이슈 없이 나스닥이 많이 내려갔었는데, 이것이 영향을 끼쳤을 수 있다.

 


주가 폭락의 원인 분석 4. VLDRW 벨로다인 워런트가 쓸모 없어지나 하는 불안감

 

미국은 SPAC 상장시 주식의 "워런트"도 분리해서 파는데 

 

여기서 잠깐 워런트란?

 

"SPAC 상장시 해당 주식을 언제든 정해진 가격 (보통 11.5$)에 살 수 있게 해주는 티켓"

 

사는 이유: 레버리지로써의 의미가 있다고 본다. 실제로 주식을 많이 사는것보다는 낮은 리스크를 가질테니.

 

단점

 

워런트가격도 지불하고 정해진 가격도 지불한 다음 주식을 사는거라 

 

[ 워런트의 가격 + 워런트로 인해서 해당 주식을 살 수 있는 가격 ]이 현재 주가보다 비싸면 워런트가 쓸모없는 상황이 된다. 

 

VLDR 이 불안불안 하니까 VLDRW도 가격이 떨어지고 둘다 가지고 있는 사람은 더 불안해지는 상황


이슈들을 살펴보았는데, 주식 시장과 관련된 이슈만 있었다.

 

회사의 펀더멘탈이 훼손되는 내용의 이슈는 없었기 때문에 나는 크게 우려할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주가가 자꾸 내려가니까 포드에서 "얘들아 나 아직 홀딩하고 있어" 하고 지분공시를 했다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이번 지분공시는 호재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성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이기 때문에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을 통해서 적정주가를 구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 같다.

적자 나는 기업도 사람들이 사주면 그게 적정 주가인 것이니까..

 


추가적으로 제 블로그의 벨로다인 관련 게시글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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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다(LIDAR) ] 기술 상세분석 : 장점과 단점 시장규모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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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벨로다인 Velodyne ] : 역사 정리. 포드,바이두,니콘,현대모비스의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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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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