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벨로다인 주식 기본정보
포드의 지분공시 분석
2020.09.09 이후 주가 하락 원인 분석 4가지.
기업명 | 벨로다인 ( Velodyne ) |
티커 | NASDAQ: VLDR |
주식명 | Velodyne Lidar inc |
분야 | 자율주행, 실시간 3D 지형 파악 LIDAR 제작 |
특징 | 상장되어있는 LIDAR 기업, 상업용 LIDAR 제작중 |
시가총액 | 3조 3715억원 |
주가 | 16.92 $ |
배당금 ,(배당수익률) | N/A |
배당락 | N/A |
배당지급일 | N/A |
회사의 재무에 대한 내용을 구하기 힘듬으로 우회적으로 살펴보겠다.
포드의 지분공시
10월 5일 10:01pm에 포드는 벨로다인의 지분 7.6%를 가지고 있다고 공시했다.
시가총액이 3조 3715억 원 이므로
3조 3715억원 x 0.01 x 7.6 = 2562억 3400만 원
포드는 현재 벨로다인 주식을 2562억 3400만 원 정도 가지고 있을 것이고
주식을 10$ 공모가로 소유한 것으로 추정하고, 현재 가격이 16.92$ 이므로
포드의 초기 투자 비용 x 1.692 =2562억 3400만 원
초기 투자비용은 1514억 정도라고 생각할 수 있다.
2016년에 포드와 바이두가 합쳐서 1755억 원
포드는 1500억 원 정도 투자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2018년 니콘으로부터 292억 원 현대모비스로부터 600억 원을 투자받았으니, 같은 방식으로 계산 시
니콘은 494억 ( 1.465% 지분 ) , 현대모비스는 1015억 ( 3.01% 지분 )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해본다.
바이두도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벨로다인 지분 예측 테이블( 추정 ) | 투자비용 (예상) | 현재소유 가치 (예상) | 지분 (예상) |
포드 | 1514억 | 2562억 3400만원 | 7.6% |
현대모비스 | 600억 | 1015억 | 3.01% |
니콘 | 292억 | 494억 | 1.465% |
바이두 | 241억 | 407억 | 1.209% |
본 표는 작성자의 주관이 반영되었고 포드를 제외한 회사는 공시정보가 아닌 회사 연혁의 내용을 바탕으로 계산한것입니다.
주가 폭락의 원인 분석 1.벨로다인은 SPAC 상장 이례적으로 보호예수가 걸리지 않았다.
보호예수란?
1. 증권회사 등이 투자자의 유가증권 및 중요 물품 등의 안전한 보관과 매도의 편리를 위해 이를 보관하는 것을 말한다. 2. 증권회사나 금융기관이 투자자의 유가 증권을 유료로 보관하는 것을 뜻하는 말로, 이 기간에 투자자는 단 1주도 매각할 수 없다.
보호 예수가 아예 안걸린 것은 아닌것 같고 포드에게만 해당되는 내용같다.
PIPE : Private investment in public equity : 사모투자. 회사 간 비밀스럽게 투자가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유동성 증가 + 사모투자가 진행되었다는 점 때문에 주가가 하락했다고 wccftech는 분석한다.
여기서 언급된 사모투자:
최대 규모 투자자인 Ford가 보호예수와 무관하게 벨로다인의 지분을 청산할 수 있도록 계약된 투자.
"Ford Motor Company will not be subject to a lockup agreement like other former holders of Velodyne capital stock.” : 포드는 다른 기관투자자와 달리, 보호예수 기간과 상관없이 주식을 매도할 수 있다.
전체 주식의 7.6%에 달하는 포드의 지분이 언제든 매도될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에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주가 폭락의 원인 분석 2. SPAC 상장 방식으로 상장한 니콜라가 시끄러웠다.
하락 이유 : 한국 기준 9월 9일 미국의 Hidenburgresearch에서 니콜라가 Scam이라는 보고서를 냈기 때문.
주가 폭락의 원인 분석 3. 나스닥 하락의 여파
9월2일 뚜렷한 이슈 없이 나스닥이 많이 내려갔었는데, 이것이 영향을 끼쳤을 수 있다.
주가 폭락의 원인 분석 4. VLDRW 벨로다인 워런트가 쓸모 없어지나 하는 불안감
미국은 SPAC 상장시 주식의 "워런트"도 분리해서 파는데
여기서 잠깐 워런트란?
"SPAC 상장시 해당 주식을 언제든 정해진 가격 (보통 11.5$)에 살 수 있게 해주는 티켓"
사는 이유: 레버리지로써의 의미가 있다고 본다. 실제로 주식을 많이 사는것보다는 낮은 리스크를 가질테니.
단점
워런트가격도 지불하고 정해진 가격도 지불한 다음 주식을 사는거라
[ 워런트의 가격 + 워런트로 인해서 해당 주식을 살 수 있는 가격 ]이 현재 주가보다 비싸면 워런트가 쓸모없는 상황이 된다.
VLDR 이 불안불안 하니까 VLDRW도 가격이 떨어지고 둘다 가지고 있는 사람은 더 불안해지는 상황
이슈들을 살펴보았는데, 주식 시장과 관련된 이슈만 있었다.
회사의 펀더멘탈이 훼손되는 내용의 이슈는 없었기 때문에 나는 크게 우려할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주가가 자꾸 내려가니까 포드에서 "얘들아 나 아직 홀딩하고 있어" 하고 지분공시를 했다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이번 지분공시는 호재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성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이기 때문에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을 통해서 적정주가를 구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 같다.
적자 나는 기업도 사람들이 사주면 그게 적정 주가인 것이니까..
추가적으로 제 블로그의 벨로다인 관련 게시글들 입니다.
본 게시글은 투자 추천이나 권유, 리딩이 아닙니다. 현명하고 보수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투자의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최현규
'경제 일반 > 시장 Review 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에너지솔루션 주식 분석 : 태양광 간단 설명. 국내 태양력 발전 기업. (0) | 2020.10.19 |
---|---|
세일즈포스 주식 분석 : CRM분야 1위. 구글과 마이크로 소프트의 러브콜. 클라우드계의 형님. Salesforce.com (0) | 2020.10.17 |
[ 벨로다인 Velodyne ] : 역사 정리. 포드,바이두,니콘,현대모비스의 투자. (0) | 2020.10.10 |
넥스트에라 주식 분석 : 신재생 에너지와 함께. 바이든과 함께 (0) | 2020.10.09 |
NIKE 기업 이야기 : 세계 최고의 모든 탄생. 나이키의 역사 (3) | 2020.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