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가신용등급은 한 국가가 국제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때 적용하는 신용도로

 

한 나라가 채무를 이행할 능력과 의사가 얼마나 있는지를 등급으로 표시한 것을 말합니다.

 

국가의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신용기관은 

 

미국의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와 무디스(MCO), 영국의 피치 레이팅스(피치) 3개의 기관이 있습니다.


스탠더드 앤 푸어스

무디스

피치레이팅스


각 신용평가기관마다 주는 등급의 문자가 다르지만, A는 많을수록, -보다는 +가 당연히 좋습니다.


국가 신용도가 개인이나 기업에 미치는 영향

 

가산금리가 낮아지면서 기업이 해외에서 자금을 조달할 때 비용이 감소하게 됩니다.

 

대외적으로는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이미지가 좋아지면서 수출 증대 등 민간기업에도 직간접적으로 긍정적 효과를 미치게 됩니다.

 

또 해외투자자들의 한국물에 대한 투자심리가 개선되면서 국내 주식·채권 시장에도 투자 촉진 효과가 발생합니다.

 

정부는 신용등급 상향으로 인한 긍정적 효과가 서민들과 중소기업에 실질적 혜택으로 돌아가도록 정책적 노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국가의 신용등급은 이전에 언급했던 국가의 "가산금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가산금리란?

 

필수 경제 용어 정리 : 가산금리

가산금리는 기준금리에 신용도 등의 조건에 따라 덧붙이는 금리를 말한다. 영어로는 Spread라고 한다. 예를 들어 대출 등의 금리를 정할 때 기준금리에 더해지는 위험가중 금리를 말한다. 신용도

addsmile.tistory.com


국가 신용등급은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입니다.

 

"K방역 성공한 한국 믿을만"…K채권 해외 가산금리 절반 `뚝`

한국채권 해외발행 잇단 흥행 4월 신한銀 해외채권 발행때 가산금리 1.7%P 더주고 조달 지난달에 0.88%P로 낮아져 "수익률 좋고 위험 낮아 매력" 美 유럽 호주 투자자도 관심 올해 해외채권 발행 2배

www.mk.co.kr

때문에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로 우리나라는 신흥국이지만 국가신용등급이 높은 편의 나라입니다.

 

작은 나라이지만 자부심을 가져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