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투자자 규로의 일기.이웃추가 즐겨찾기 환영 매일 저녁 업로드 됩니다.
경제 일반/시장 Review 기업분석

2/5 [주식 시장 정리] 현대차,신성델타테크,신성에스티,현대힘스

by 모든 투자의 책임과 손실은 매수/매도 자에게 있습니다. 2024. 2. 5.
반응형


 

10월 말 저점은 미국시장이 빠진것임을 감안하면 코스피 지수는 2450~2650 정도의 박스권에 있다. 

일본과 미국에 비하면 장기 관점에서는 나쁜 투자처였다. 

1/2~1/20 기간의 조정은 박스권을 유지했고, 주목할 리스크는 없었기에 안정적으로 반등이 나왔다. 

바닥을 다지는 모습이 나오고, 2/1 저 PBR (기업 벨류업)이 주목받으며 코스피는 빠르게 반등이 나와줬다. 

 

이번 빠른 반등의 주체는 내 느낌에는 외국인이였으며 선물,현물에서 순매수해준것이 원인인거 같다. 

다만, 이렇게 빠르게 올리는경우 보통 [A. 새로운 가격 밴드로 단숨에 이동] [B. 약간의 조정이 시작]

 

일것으로 보고 9:20 정도까지 매동을 봤으나 단숨에 올리는 느낌은 아니였고, 

 

오늘 오전 -1.8% 정도였나... 까지 하락하는 모습 보였지만 장 막판에 외국인 매수세로 돌아서며 마감했다. 

 

 

아침 거래대금 상위에는 현대차가 빠르게 올라왔고 


[현대차]

10시 20분쯤부터 쭉 올리고 장 막판까지 좋은 모습 보여줬다. 

시간외에서 -0.84% 인데 내일도 코스피 하락 출발이 예상된다. 

현대차가 지수보다 안밀리면서 외국인 물량이 많이 안나와주면 앞으로 좀 더 봐도 괜찮을거 같지만, 설 연휴동안 미국 증시가 신고가뚫을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기 때문에 불안한 심리가 반영될거 같다. 

 

외국인 보유율이 빠르게 올라와서 현재 35% 인데 40% 수준까지는 갈수 있다고 생각한다. 

배당 수익률도 전년도기준 4%가 넘어서 약간의 안전마진도 기대해볼수 있다고 생각한다. 

 

급하게 올라온만큼 큰 음봉이 한번 나올수도 있지만, 보통 첫번째는 살려줌으로 기회가 될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올해 말 인도 법인 IPO 기사가 나왔는데 글쎄, 지금은 2월이니까 좋을지 나쁠지는 하반기에 생각해도 늦지 않을것이고, 

오르는 와중에 시장의 관심을 더 집중시킬만한 기사가 나온것은 유동성을 유지시켜줄수있는 요인으로 생각한다. 

 


[신성델타테크]

11시 정도부터 반등세가 나왔고 장막판까지 좋은 모습 보여줬다. 

초전도체 하면 떠오르는 주식이다. 

초전도체 비슷한 얘기만 나와도 거래대금이 몰리는데 

알다싶이 그건 테마고 당장 실적이랑은 크게 관계있을리 없다. 

다만 실적/펀더멘탈 (매출액이 꽤나 꾸준히 상승, 부채비율 감소, 유동비율도 적절)이 괜찮고 

초전도체가 기대감이자 유동성이기 때문에 지금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종목중에 하나임은 분명하다. 

오늘 심리적으로 중요한 100000원 위로 올라온것도 생각해봐야한다. 

작년에 에코프로 갈 때도 98~99만원에서 100만원 한번 보여주겠거니 했는데 이때와 느낌이 비슷하다.

 

부채비율이 192% 인데 혹시? 유상증자/CB 나올까 싶더라도 기업 벨류업 트렌드가 있는 지금 시점에 시도하기는 애매해보인다.

기관/외인 많이 샀고 가끔 연기금도 거래에 참여하고 있으니 당분간 괜찮다고 생각한다. 


[신성에스티]

공모가는 26000원 경쟁률은 1891:1로 인기 공모주였다.

쉽게 풀어서 Busbar 만드는 회사이다. 

원자재 가격에 민감한 업종으로 예상된다. 

 

코스닥 상장 예정인 신성그룹 배터리 부품 계열사 신성에스티가 올해 매출 전망치를 1250억원이라고 밝혔다. 지난해보다 17% 많다. 신성에스티는 코스닥 상장 공모자금 435억원을 북미법인과 국내사업장 신설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북미법인은 2025년 2분기 가동이 목표다.

출처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http://www.thelec.kr)

 

상한가마감된건 나는 모르는 뭔가 있을텐데... 못찾겠다 ㅜ 이러면 참여하기는 힘들겠다. 

기관은 계속 팔고 개인이 사고 있다보니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을수 있겠다. 

25년 2분기 가동 목표면, 25년 1분기 실적발표때 어떻게 이슈가 될지 기억해둬야겠다. 


[현대힘스]

선박 관련된거 만드는 회사로 이해하면 될것이다. 

공모가 7300 상장일 1/26

2% 정도의 물량으로는 요즘 보호예수 해제일 전후로해서 유의미한 가격 예측은 어려울것으로 예상한다. 

시총 7243억에 유통비율 22.1% 로 1600억 정도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전주 금요일 342억 들어왔고 오늘 250정도로 상한가 보냈다. 

내일 9시반쯤  프로그램 순매수 방향, 거래대금을 봐야할것 같다. 


 오늘 급상승 리뷰

 

현대힘스 : 전일 종가부근 시작해서 3시전 상한가 

(신규 상장주 움직임. 뉴스 모르겠음)

 

신성에스티 : 갭상승하여 상한가까지 급등후 10시에 풀리며 급락, 12시부터 올려서 장 막판 상한가.

(신규 상장주 움직임. 뉴스 모르겠음)

 

신성델타테크 : 전일 종가 시작하여 막판까지 좋은 모습

(김현탁교수 다음달 LK99 검증 뉴스, 초전도체 유동성 살아있음.)

 

모베이스: 3%대 갭상승 후 불꽃같이 올리고, 상한가 도달 못하고 지지부진 내려옴

(저 PBR,  PBR이제 0.32,ROE 3~6 휴대폰부품, 자동차부품, 산업용 재봉, 자수기 제조 판매 사업, 개인만 사는데.. 글쎄)

 

삼성출판사 : 10시반까지 쭉 올리고 6% 빼고 장마감전 고가 돌파

(저출산 공약테마. 원래는 핑크퐁으로 가더니? 프로그램매수 다수)

 

카나리아바이오 : 11시반까지 22% 올리고 흘러내려옴

(1/16 오레고보맙 임삼3상 중단 후 많이 안좋다가 바닥권 노이즈? 한국에서 임상3상은 재료소멸.. )

 

아시아나IDT : 10:50까지 14% 올리고 흘러내리다 고가 회복

(대한항공 합병 임박, 높은자리 노이즈, 미국 승인 기대감. 기관 개인 매도, 외국인 매수)

 

켐트로스 : 12시반까지 22% 올리고 8%조정

(매출 비중 70.2%는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 34.6%, 반도체/디 스플레이 소재 15.0%(반도체 6.5%, 디스플레이 8.5%), 의약품 소재 8.2%, 기타 IT소재 및 상품 12.4%로 구성. 바닥권 노이즈?)

 

푸른저축은행 : 9:50 까지 24% 올리고 조정받다가 돌파했으나 흘러내림

(8400원일때는 PBR 0.4수준 지금은 0.6 에 ROE 5~9 최근 은행주들 부동산규제관련/STO/저PBR/기준금리 동결 등으로 연일 주목받고있는걸로 보임)

 

HLB제약 : 10시까지 9% 올리고 약간 흐름

(간암 항암제 FDA 승인 기대감 한국 최초. HLB계열은 증자가 좀 있어서 고가에서는 조심.)

 

포스뱅크: 5% 정도 하락에서 시작했으나 10%+로 오늘 움직임은 17%수준

(신규 상장주 움직임. 키오스크계에서는 알아주는 국산 업체. 비대면관련/ 최저시급 얘기나오면 묶이려나?)

 

우진엔텍 : 갭상승 크게 시작하여 9:20까지 급하게 올리다 10% 조정받으며 시가부근 마감. 오전 거래대금 컷다.

(지금 정권이 보수라 원전 관련 규제 완화 얘기 나옴. 우진엔텍은  원자력 및 화력발전소 계측제어설비 정비 사업중)

 

이수스페셜티 케미칼 : 9시40분 까지 호가 정신사납게 올리다가 고가에서 4~5% 하락 마감. 

( 이수화학의 정밀화학 및 전고체전지소재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 이수엑사켐 정밀화학 사업부문 흡수합병 호재)

 


보수정권에서는 보수 성향 신문

진보정권에서는 진보 성향 신문 찾아야 호재 보일것. 

 

삼성물산,제일모직,삼성바이오로직스 내일 흐름 확인해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