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투자자 규로의 일기.이웃추가 즐겨찾기 환영 매일 저녁 업로드 됩니다.
Daily Routine/신고가 Daily Review

[20240701_월] Daily Review : 비만치료제

by 모든 투자의 책임과 손실은 매수/매도 자에게 있습니다. 2024. 7. 1.
반응형

당뇨병 학회와 리라글루타이드(삭센다) 특허 만료시기와 함께 비만치료제가 각광받은 시장이였다. 환율이 높은 가운데 외국인의 제한적인 순매수가 있지만, 코스피는 상승한채로 버티는 모습, 코스닥은 하단 지지를 받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오스코텍] 시가총액 1조 5730억

유한양행에 기술이전한 렉라자의 FDA 승인 기대감을 높이는 연구 결과의 등장과, 올해 흑자 전환한다는 기대감.

 

▶ [7/1] 유한양행의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와 다국적 제약사 얀센의 ‘리브리반트’(성분명 아미반타맙) 항암제 병용요법이 기존 3세대 표적 치료제보다 우수한 치료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올해 8월 아미반타맙+레이저티닙 병용 요법의 FDA 승인이 예정되어 있다.

 

레이저티닙은 자회사 제노스코와 공동개발한 EGFR(상피세포성장인자 수용체) 돌연변이 비소세포폐암 치료제이다.

2015년 유한양행에 15억원 규모로 기술이전했고, 2018년 유한 양행이 한국 판권을 제외한 글로벌 판권을 다시 총 12억달러에 얀센에 이전했다.

 

세비도플레닙은 SYK 저해제로, 면역 혈소판 감소증 적응증으로 임상 2상까지 완료했다. 2023 년 6 월 유럽혈액학회(EHA, European Hematology Association)에서 해당 결과를 발표하였고, ITP(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환자 61명을 대상으로 기존 치료제에 반응하지 않 는 환자에게서 혈소판 수치 개선 효과 및 안전성을 확인하였다. 24년 2월 FDA로부터 희 귀의약품 지정을 받았고, 현재는 글로벌 판권 매각을 위해 복수의 기업과 논의중에 있다. 기술 이전 후 2025년 임상 3상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덴피본티닙은 FLT3/AXL 이중 저해제로 미국에서 급성 골수성백혈병(AML) 환자들을 대 상으로 임상 1상을 진행하였고,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현재 국내에서는 고형암 임상 1상 용량 증량 시험을 진행중이다. 빠르면 올해 기존의 표적치료제 또는 면역치료제 에 실패한 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덴피본티닙+화학항암제 병용 요법에 대한 PoC(Proof of Concept) 임상 진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ADEL-Y01은 타우 타겟 알츠하이머 항체 치료제로, 2023년 FDA 임상 1a/b상 IND 승 인을 받아 최근 첫 환자 투약을 시작했다. ADEL-Y01은 기존에 타우 단백질의 N-말단 을 타겟하는 약물과 달리 '라이신280에 아세틸화된 타우 단백질(아세틸 타우, tauacK280)'을 표적으로 작용하여 선택성이 높을것으로 기대된다. 임상 1a상 결과는 2025년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펩트론] 시가총액 1조2043억

글로벌 제약사에 GLP-1 서방형 기술의 기술이전 기대감.

 

글로벌 제약사와 비만치료제와 관련된 물질이전계약(MTA)을 체결했다는 소문. 물질이전계약은 기술이전을 하기 전 단계다.

 

1997년 설립하여 펩타이드 소재 합성 및 약효지속형 제형에 대한 연구개발 및 치료제를 개발중인 회사.

SmartDepotTM는 서방형 제제 기술로 체내에 투여된 약물이 서서히 방출되게 하여 약물의 혈중 농도를 높게 유지하고, 약효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하는 펩트론만의 고유한 기반기술. 임상시험용 시료 생산시설을 2018년 4월 준공하여 자체적으로 시료를 대량 생산하기 시작했다.

 

5월25일 공시되어 2024년 6월 14일 금요일 코스닥 150 지수에 편입되었다. 

 

비만치료제로 시장에서 각광받는 GLP-1 을 펩트론의 서방형 기술을 이용해 기존 1주에 한번 투여를 1달에 한번 투여로 바꾸는 기술을 개발중. PLGA라고 하는 생분해성 고분자(체내에서 녹는 물질)에 세마글 루타이드 원료를 특정 조건에서 녹이고 분무건조기(Spray drying)에서 분무 및 건조시키는 방법으로 특허 보유중. 

지속형 비만치료제 특허 그 자체만으로 [펩트론] 신한투자 엄민용.pdf
3.24MB

 

 

 


[피에스케이] 시가총액 1조 471억

PR Strip 장비 글로벌 1위 기업으로서 하반기 전공정 장비 본격적인 이익 증대 기대감. Etch 장비를 통한 성장성 확대 

 

피에스케이홀딩스에서 전공정 장비 부분만 독립하여 설립 된 반도체 장비 회사로 PR Strip 장비 글로벌 1위 기업. 매출액의 50%가 PR Strip 장비에서 발생하는것으로 알려짐. 피에스케이홀딩스는 현재  반도체장비(패키징 장비)의 제조와 판매(그 부속 부품 및 기술서비스 포함)라는 1개의 주된 사업부문을 영위중.

 

피에스케이의 2분기 예상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36% 늘어난 1059억원, 영업이익은 3% 증가한 219억원으로 시장 기대치(영업이익 컨센서스 167억원)를 크게 상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함. 중화권향 장비 인도량 증가로 인한 영향으로 해석된다고 함. 

 

하반기부터는 국내 메모리 업체들의 전공정 투자 모멘텀이 본격적으로 부각될 것으로 예상.

 

피에스케이홀딩스가 피에스케이홀딩스가 지난 1분기 마이크론에 리플로우 장비를 소량 공급함에 따라 시장에서 주목받은것이 피에스케이에도 긍정적 영향. 리플로우 장비는 반도체 패키징 공정에서는 범퍼를 형성할 때 열을 가하는 공정을 수행하는 장비이며, HBM 칩간 연결 과정에서 리플로우 장비가 필요하다고 함. 

 

신규장비 Bevel Etch을 비롯한 Etch 장비의 판매증가를 통한 성장성

 

신규장비 매출 증가로 이익률 개선 [피에스케이] 교보증권 김민철.pdf
0.75MB

 

 


 

[한독] 시가총액 2206억

성장 모멘텀 부재로 장기간 우하향 했으나 국내 GLP-1 판매/유통 계약 호재로 상승 

 

▶인도계 글로벌 제약사 바이오콘과 리라글루티드(삭센다. GLP-1 비만치료제) 독점 판매‧유통 계약 체결하여 한국 시장에 비만치료제를 판매할거라는 기대감.

 

의약품, 제약원료 및 공업용약품의 소분업과 제조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4년에 설립된 회사로 주요 제품은 아마릴, 테넬리아, 아텔리카, 레디큐, 훼스탈 등

 

아스트라제네카의 알렉시온 인수로 솔리리스 등 국내 판권 회수되었다(2022년 11월). 매출 하락 규모는 500억원대 이상일것으로 예측 되었다. 

 

 


 

[블루엠텍] 시가총액 1444억 

의약품 제조 아님. 노바티스와 커넥션으로 비만치료제 유통 기대감.

 

2015년 4월 3일 설립되어 의약품 유통업을 하고 있다. 

 

삭센다가 올해 특허가 만료될 예정으로 블루엠텍은 현재 삭센다 바이오시밀러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노바티스를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어서, 노바티스의 리라글루타이드 카피약을 유통할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이 있다. 

 

 

반응형